본문 바로가기

어린이 공부방/독서논술

독서논술

독서논술


대상 : 초등 3학년 ~ 6학년



    어린이 친구들의 독서능력 단계별로 각자에 맞는 독서 습관과 방법을 지도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친구들이 책을 가까이 하는 습관부 터 효과적으로 글을 읽고 요약, 정리하는 법, 그리고 문학적인 상상력과 작문 능력을 배양하도록 돕습니다. 요즘 초등교육 현장에서 불어오는 논술, 토론 교육의 활성화에 적합한 논리적으로 독서하고, 사고하고, 글 쓸 수 있는 어린이가 될 수 있도록 지도하는 프로그램입니다.


    1팀 6 친구를 넘지않는 선에서 운영됩니다. 프로그램 신청 시 어린이 친구의 수준을 상담하여 반을 지정한 후, 선생님과 학부모 그리고 어린이 친구의 협의 후에 구체적인 시간을 정합니다. 화요일엔 독서논술과 관련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목요일엔 자유로운 독서 시간을 갖거나 특별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공휴일 등의 특별한 사정으로 시간수가 모자르면, 주말 등을 용하여 보충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1. 기초반 - 아직 책읽는 습관이 들지 않은 고학년 친구들이 책과 친해질 수 있는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반입니다. 짧은 문장과 그림으로된 동화책이나 만화책 등을 통해 우선 책과 가까이 할 수 있게 하고 책을 통해서 조금씩 생각을 틔어 갈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2. 중급반 - 조금씩 책 읽는 습관이 들기 시작한 친구들을 위한 반입니다. 여러 문단으로 이루어진 글을 읽을 떄 효율적으로 요약정리하는 방법을 배우고, 바른 독서습관을 위하여 독서기록장을 만드는 방법을 익힙니다. 읽은 책의 내용에 대한 감상이나 의견을 논리적으로 발표하고 글로 옮길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합니다.


       3. 고급반 - 책읽는 즐거움을 잘 아는 습관이 든 친구들을 위한 반입니다. 효과적인 독서법과 독서정리법을 익히며, 책을 통해 느끼고 알게 된 것들을 자신만의 글로 바꾸어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돕습니다. 효과적인 자기 의사 전달과 논술 작성법을 익히며 그룹토의 등을 통하여 토론하는 방법을 배웁니다.